이메일보내기

생생 레슨 LESSON

거울·동영상 활용하면 실력 확 늘어요[김민선의 올포인트레슨]

<133>연습·레슨 효율 높이려면

감각에 의존하면 오류 빠지기 쉬워

시각적 이미지·전문가 피드백 도움



요즘 골프 인구가 정말 늘었다는 사실을 레슨 현장에서 절감합니다. 특히 MZ 세대의 유입이 눈에 띕니다. MZ 세대는 수업 방식도 다양하게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골프 레슨에 대한 정보가 풍부하고 또 레슨 효과에 대한 평가도 분명합니다.

골프가 잘 늘지 않고 제자리걸음인 골퍼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느낌’을 중요시하는 게 공통점이라는 사실을 발견하게 됩니다. ‘내 느낌엔 이렇다’ ‘배워도 그 느낌이 잘 오지 않는다’ 하는 식이지요.

골프 스윙은 순식간에 이뤄지는 연쇄동작입니다. 이 연쇄동작에 관한 정보를 레슨이나 독학을 통해 습득하고 연습을 거쳐 자동화해야 합니다.

그런데, 스윙을 향상시키는 효과적인 방법은 감각에 의존하는 것보다 시각적인 입력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스윙은 연쇄동작이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느낌에 매몰되다 보면 오류에 빠지기 쉽습니다. 전문 댄서들이 거울을 보면서 자신의 동작을 눈으로 확인하며 연습하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인간의 뇌는 운동량이 더 많은 근육에 힘을 더 보내라고 지시한다고 합니다. 자칫하면 신경학적으로 적응해버려 잘못된 동작이 몸에 밸 수 있다는 것이죠.

골프 실력을 향상시키고 싶다면 스윙이 좋아지는 과정을 즐겨야 합니다. 독학이 힘들 땐 거울과 동영상 촬영 같은 시각적 도움을 활용하거나 전문가의 피드백을 받아가며 연습하는 것을 권합니다. KLPGA 정회원
< 저작권자 ⓒ 서울경제 골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의견 남기기